페이스북 픽셀코드

CMB VJ 핫이슈 대학의 판이 바뀐다

- 좋은대학 하면 어떤 대학을 얘기할까요?
- 일단 교육프로그램이 좋아야되고 산업협력도 잘 되어있으면 좋을거 같고 취업이 잘 되어야하겠지요, 모든 것들이 대학생들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이 되었을 때 좋은 대학이 아닌가 싶어요

 

요즘은 그래서 대학이 바뀌고 있습니다.
판이 바뀌는 대학 글로벌화 되어가는 대학의 이모저모 다양한 정보를 전해드릴게요

 

대한민국 대학의 판이 바뀐다. 이제 대학의 선택은 명문대보다 실리를 찾아
취업과 교육의 두마리를 한꺼번에 잡는 것인데요
오늘 핫이슈에서 그 화제의 현장 속으로 여러분을 안내해 드립니다.

 

요즘 우리 고등학생들의 최고의 화제는 입시 그리고 대학생들의 최고의 난제는 취업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인지 많은 부모님들과 학생들이 대학 입시에 대하여 신경을 쓰고 있는것 같습니다. 과거에는 명문대만을 선호하는 것만을 달리 요즘에는 지역 대학이나 특성화 대학들이 교육평가 우수대학 그리고 취업률 우수대학으로 빛나고 있는데요
그럼 그 화제의 현장 저와함께 만나보시지요.

 

대전에 위치한 한 국제 대학교, 21세기의 무대는 이제 세계겠죠.
세계 곳곳에서 온 글로벌 대학생들의 열정이 강의 곳곳에서 묻어납니다.

 

- 우리는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이나 다른 아이비리그의 비즈니스 스쿨들 혹은 우리가 가지고 있는 여러가지 사례를 통해서 학생들이 진짜 비즈니스의 세계를 느낄 수 있도록 가르치고 있습니다.
- 학교에서 어학실력 뿐만 아니라 진로에 어떤 좋은 영향을 끼치는지 알고 싶거든요
- 우선 제가 외국계 회사로 취직을 하고 싶은데 영어를 구사하는게 크게 도움이 되는 거고 교수님들이 좋은 분들이셔서 추천서를 받기가 좋아요, 외국계 회사는 추천서가 중요하기 때문에 교수님들의 성함과 제 이름이 들어간 추천서를 받으면 취업에 큰 도움이 되겠죠.
그리고 마케팅 부분에 있어서 실무적인 경험이 많으신 분들이셔서 그런 부분을 실질적으로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고 인턴십 또한 실질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열려있어요.

 

- 한 대학평가 기관에 최우수대학으로 선정된 이곳, 철도 운전면허 교육훈련기관인 철도물류대학에서는 철도차량 모의운전과 다양한 교육과정을 통해 철도교통 전문인력양성에 많은 이바지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 많은 학생들이 대학교를 졸업하다 보면 철도기관사, 또는 역무원들만 생각을 합니다. 물론 철도물류대학을 졸업하고 본인이 희망하면 철도기관사나 역무원도 될 수 있지만 실질적으로 교량이나 터널, 철도시설을 직접 건설하고 또 요즘 첨단 기술이 도입되고 있기 때문에 열차와 열차간의 간격을 유지해주고 신호처리를 해주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런 분야에 철도 전기신호시스템의 전문가도 될 수 있습니다.

 

- 보건복지대학에서는 미래의 나이팅게일을 양성키 위한 실습이 한창이였습니다, 간호사들에게 필요한 실무능력 중심의 교육을 통해 미래의 전문 인력들을 멋지게 키워내고 있었습니다.
- 우리 학과는 병원과 비슷한 장비와 물품들이 갖추어져 있어서 시뮬레이션 수업을 통해 상황을 설정하고 훈련하고 경험을 할 수 있어서 임상 실습을 나갔을 때 더 수월하고 효율적으로 잘 할 수 있었던 것이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종합 실습 기관을 구축해 간호학 시물레이션 수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학생들에겐 더 없이 좋은 현장 수업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 우리 간호학과는 다른 학과에서 갖고 있지 않은 모의 병원을 갖고 있습니다. 보시다시피 이런 솔하스피탈에서 우리 학생들의 임상현장과 동일한 환경에서 중환자실, 신생아 중환자실, 수술장, 분만장 이런 환경에서 훈련합니다. 그래서 우리 학생들이 임상현장에서 쉽게 적응 할 수 있도록 그런 시설을 갖고 있습니다.

 

21세기의 화도인 착한 웰빙 먹을거리. 국민들에게 건강과 맛을 선사할 미래의 쉐프들이 방학임에도 불구하고 한창 꿈을 향해 정진 중이였는데요
- 여기는 제가 조리의 꿈을 갖고 있다가 학교를 알아 본 결과 이곳의 외식조리학부가 좋은 것 같아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 지금 몇학년이세요?

- 지금은 1학년이예요, 이제 딱 반년 학교 수업을 들었는데 자기 진로를 정한 것에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나요?
- 여기는 한국에서 유일하게 블록제로 운영하게 되어서 각 블록마다 우수한 교수님들과 커리큘럼을 갖고 있어서 제가 생각한 것 이상으로 딱 맞고 만족하고 있습니다.

 

- 현장 경험 교육과정은 물론이고 또한 국제적 감각을 지닌 국제 유명 쉐프들의 지도 수업도 필수라고 하네요.


- 외식조리학부 특징은 국내에서 최초로 블록식 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하였습니다.

 

- 블록식 교육 프로그램은 주 단위로 하는 수업을 매일매일 수업을 해서 집중력을 높이고 또 매달 학생들로 하여금 조리대회를 실시합니다. 그래서 이 대회를 통해서 학생들의 기술을 높이게 됩니다.


- 기존의 대학 서열정하기 식의 평가가 아니라 대학이 학생들의 취업과 창업을 위해 얼마나 노력하는가 어떠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가를 중심으로 평가한 결과 우리대학이 전국 198개 대학에서 10위안에 들었다는 것이 큰 의미가 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그동안 우리대학이 교육특성화가 검증되었다고 자평할 수 있겠습니다.

 

- 우리대학은 국내대학 최초로 1년 4학기제를 운영해서 학생들이 적어도 3년 6개월만에 졸업하고 전공 특성화 된 취업을 빠르게 함으로 인해서 현장 적응력을 높이고 있는데 이것을 6개 단과대학 교육시스템으로 전문지식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습니다. 또 해외 유명대학들과 2+2 복수학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매년 적어도 150명 정도의 재학생들을 해외 자매대학에 유학 파견시킴으로 인해서 글로벌 마인드를 함양시키는데 기회를 주고 있습니다.


이를 요약하면 아시아 최고의 특성화 대학을 만들기 위해서 우리대학의 교육철학인 자립, 단정, 독행을 기반으로 잘 가르쳐서 취업이 되는 대학을 만들기 위해서 구체적인 GPS 전략을 수립했습니다. 즉 세계화를 위해서, 전략적 제휴인 파트너십, 그리고 전공영역의 특성화입니다. 이 GPS 전략을 바탕으로 우리 대학의 전 교직원과 학생들이 혼연일체로 아시아 최고의 특성화 대학을 만들기 위해서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 이러한 교육들은 학생들이 사회로 나온 현장에서 더욱 빛을 발하고 있었는데요, 이렇게 학생들의 능력을 키워주는 교육이 대한민국의 대학의 판을 바꾸고 있었습니다.

 

- 지금 현장에 나와서 자신감 넘치게 활약하는 모습을 보니까 제가 왠지 다 뿌듯해지는데요, 실제로 대학의 수업이 어떤 영향을 미쳤나요.


- 대기업 교육과정을 통해서 실무에서 잘 적응 할 수 있었고 여기 현장에 나와서 보니까 재고관리나 발주는 수업에서는 직접 할 일이 없는데, 여기 와서 해보니까 '재고관리나 발주는 이렇게 하는거구나' 이런 것도 많이 배웠고 또 유통기한 관리하는 것을 통해서 식품은 역시 위생이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많이 느끼게 되었어요.

 

 

- 총장님 안녕하세요

- 정말 이 대학이 국제화 대학으로 거듭나기 위해서 어떠한 노력들을 하셨는지 한 말씀 부탁드릴게요
- 제가 우송대학교에 온지 6년이 되었고 올해 8월부터는 7년째 되는 해입니다만, 우송대학교를 한국의 타 대학들과는 다른 국제화, 세계화를 시키기 위하여 노력해 왔고 지금까지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꾸준히 해야만 하는 일인데 진심으로 좋아해야 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하며 다행히도 우리 부부는 이 일을 너무나도 즐겁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한, 저는 대전시와 우송대학교가 파트너로서 같이 발전해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저와 함께 변화하는 대학, 꿈을 키우는 대학의 이모저모를 알아봤는데요.
시대의 흐름을 빠르게 흡수하고 청년실업 해결을 위해서 적극적으로 노력하는 모습이 인상깊었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명문대 간판이 아니라 시대와 변화에 앞장서는 대학이 명문대로서 우뚝 서지 않을까 싶고요 또한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자신의 꿈과 열정을 위해서 더욱더 멋지게 노력하는 모습을 기대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