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픽셀코드
본문 바로가기

우송대학교

전체 메뉴 보기
언어치료 · 청각재활학과 학과사진
임상 현장의 요구에 부합하는 임상 실무능력 교육 강화

언어치료 · 청각재활학과

전화 : 042-630-9220/팩스 : 042-630-9229

학과소개

언어치료 · 청각재활학과는 청각적인 원인 그리고 또는 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하여 정상적인 말과 언어로 의사소통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사람들에게 기능적인 수준의 말과 언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자활 및 재활 서비스를 제공하는 언어치료사를 양성할 뿐만 아니라 선천적 또는 후천적인 원인으로 인하여 소리를 듣지 못하는 청각장애인의 청능 평가 및 재활을 담당하는 청능사를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학과 운영방안

중부권 유일의 언어치료학과 청각학의 학과 교육기관으로서 솔언어청각임상센터 설립 및 운영중에 있으며, 국내 최고 의료기관과 임상관찰 실습과도 연계하여 실무능력 교육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언어치료전공
의사소통에 문제가 있거나 장애를 가진 아동 및 성인들을 진단평가하고, 그 특성에 맞도록 교육 및 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이론 및 임상 실무 능력을 습득합니다.
청각학전공
선천적 또는 후천적 청각장애 아동 및 성인들의 청력을 평가하고, 그 특성에 맞는 보정기구(보청기 또는 인공와우 등 보청기기)를 선택하고 청능재활치료를 제공할 수 있는 이론 및 임상실무능력을 습득합니다.

졸업 후 진로

언어치료사 (언어재활사)
의료기관 (종합병원, 재활병원, 개인병원, 요양병원內 재활의학과, 소아정신과 및 소아과, 이비인후과, 신경과)
복지관 (장애인종합복지관, 사회종합복지관, 노인복지관), 교육기관 (어린이집, 특수교육센터, 아동발달센터)
사설 언어치료실(언어치료클리닉, 언어발달연구소, 개인언어치료실)
다문화센터
진학 (대학원 진학 및 유학)
청능사(청각사)
의료기관 (종합병원, 안이비인후과센터, 개인병원)
복지관 (장애인종합복지관, 사회종합복지관, 노인복지관)
난청센터 (난청재활센터, 청능재활연구소)
회사 (보청기 회사, 인공와우 회사, 소음관리사업장)
진학 (대학원 진학 및 유학)

취득가능 자격증

언어치료전공
한국언어재활사협회에서 규정하고 있는 이론 및 실습 과목을 4년간 이수하여 2급 국가 자격증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고 2급 자격증취득 3년 후 1급 자격증 시험에 응시할 자격이 주어집니다.
청각학전공
한국청각협회에서 규정하고 있는 이론및 실습과목을 4년간 이수후 청능사자격 시험 응시자격이 주어지며 자격증 시험에 합격하면 청능사 자격을 취득하게됩니다.
  • 국가자격증 : 언어재활사, 사회복지사
  • 민간자격증 : 청능사 (청각사)

현장 속의 언어치료 · 청각재활학과

언어치료 · 청각재활학과 현장 사진 3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