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픽셀코드
본문 바로가기

우송대학교

전체 메뉴 보기

연구실 안전관리

「연구실 안전환경 조성에 관한 법률」과 「우송대학교연구실안전관리규정」에 의거
과학기술 분야 연구실과 이에 종사하는 연구활동 종사자를 대상으로 매년 3월과 9월에 실시하는 신규 교육과 정기교육을 시행
모든 연구실을 대상으로 매년 1회 안전점검 및 정밀안전진단 시행, 유해인자를 취급하는 연구활동 종사자를 위한 특수건강검진, 연구실 노출도를 측정 평가하는 등 연구활동 종사자의 건강과 쾌적한 연구실 환경 조성 및 사고 예방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화학물질 안전관리

「화학물질관리법」, 「화학물질 등록 및 평가 등에 관한 법률」, 「산업안전보건법」 등에 따라 연구실에서 사용하는 화학물질의 확인명세서 제출 등 인허가를 대행하고 있으며, 시약병의 QR/Bar code를 활용한 화학물질 등록, 물질안전보건자료(MSDS)와 화학물질관리시스템을 이용한 화학물질 관리(사용) 및 미사용 시약 폐기지원 사업 등을 통해 연구실 보유 화학물질의 구매부터 폐기까지 전 과정에 안전관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연구실 사고 예방 및 대응

연구실 사고 예방과 유사사고 저감을 위하여 교내 및 국내·외 연구실 사고 사례를 수집하여 매월 1-2회 공개하는 등의 안전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학내 구성원의 사고 대응 능력 향상을 위하여 ‘연구실 사고 대응 훈련’을 매년 실시하고 있으며, 사고 발생 시 인적·물적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학내외 기관과 연계한 24시간 긴급 출동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화학물질 안전관리

연구실 안전환경 조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연구활동종사자의 상해, 사망에 대비하여 연구활동종사자를 상해보험에 가입하고 있습니다.
과학기술분야 연구개발 활동에 종사하는 학부생, 대학원생, 연구생 및 이공계 연구소 소속 (보조)연구원이 가입 대상이며, 유족급여 인당 2억원, 장해급여 최대 2억 원, 입원급여 5만원(일) 등을 한도로 보장하고 있습니다.

보험금 신청 절차

제출 서류 및 자세한 사항은 소속학과로 문의 및 신청을 통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피보험자 → 소속학과 → 재난안전실 → 보험사

국가연구안전관리본부(연구실LMO 교육시스템) 바로가기

https://www.labs.go.kr/
담당현황
담당현황의 직무, 직책, 성명, 연락처를 제공하는 표
직무 직책 성명 연락처
연구실안전환경관리자 전담 김정환 042)629-62**
연구실안전환경관리자 겸임 박찬섭 042)629-62**
연구실안전환경관리자 겸임 김기형 042)629-66**
연구실안전환경업무지원 직원 정명교 042)630-47**
연구실안전환경업무지원 직원 김하영 042)630-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