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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중장기발전계획 VISION2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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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중장기발전계획 VISION2030++

[VISION2030++] 수립과정 및 방향성

3대 실천목표

3대 실천목표
역량기반 교육: 시대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토록 ‘실무 중심의 역량교육’ 체계 구축
  • ‘역량중심의 교육과정’은 다변화하는 사회, 변화하는 직업 세계에 학생들이 적응해 나아갈 수 있도록 직무역량을 갖춘 인재를 육성할 목적으로 대학의 교육과정을 재조정
  • 전공-교양-비교과 부문이 상호 연계된 통합적 교육과정을 구성하여 기본 소양 및 전공 역량을 고루 갖춘 미래 인재를 양성하려 함
  • (교양 교육과정)
    • 인문학적 소양 + 과학적 소양 + 글로벌 역량을 갖춘 교양 교육 실시
    • 단계별 교양교육 체계와 온-오프라인 연계한 교양 교과 확대
  • (전공 교육과정)
    • 직무역량 기반의 전공교육 실시 ⇒ CDR(Career Development Roadmap)
    • 학생-교수-산업체 전문가 요구를 반영한 창의융복합전공 및 캡스톤 디자인 운영
  • (비교과 교육프로그램)
    • 학내 다양한 비교과 교육 프로그램을 통합관리시스템을 활용하여 체계적 관리
    • RC 프로그램 및 학생설계 비교과 프로그램, 역량인증제 확대 및 강화
  • (교수학습)
    • 플립러닝, 캡스톤디자인, 온오프라인(하이브리드) 학습시스템에 대한 교수역량 지원
    • 디지털 기반의 (창의)융복합 교육과정 활성화 지원을 통한 교수 역량 강화
생애주기 학생관리: 학생의‘입학-졸업-취업’ 전 과정의 체계적 학생관리 시스템 도입
  • (데이터 기반의) 통합적인 학생관리 체계 구축
    • 역량중심의 교육과정 – 학생 상담 및 관리’를 통합플랫폼을 활용하여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체계 구축
    • 일회성 상담 체계의 한계를 극복하고, 교육, 진로, 심리 등 다양한 학생 정보 활용한 데이터 기반의 학생 지원 및 관리 강화
    • 적극적인 다중 학생관리 체계 구축(지도교수-책임교수-멘토 간의 연계 협력)
  • 역량 중심 교육과정 재편과 연계한 학생 역량 강화 프로그램 확대
    • 비교과 활동, RC프로그램 활성화 등을 통해 신입생 학교 적응 및 교육 만족도를 제고
    • 직무 역량 중심의 통합적 교육을 통해 특성화 부문 경쟁력 강화 및 비인기 학과 취업률 제고, 중도 탈락률 저감
  • 학생 생애주기 관리 위한 스마트 학생관리 플랫폼(학생역량통합관리시스템) 구축
    • 기존 파편화된 학생관리 시스템을 통합하고 체계적으로 관리 (기존 *우송지수 활용)
    • 효과적인 학생관리 및 생활지도에 필요한 정보를 발굴하고, 통합적으로 운영하여 맞춤형 학생지도 서비스 제공
    • 학생 관리 및 생활지도의 개념을 넘어 ‘생애주기 경력관리 종합지원시스템’으로 활용
디지털 캠퍼스 구축
  • 우수한 교육 콘텐츠 확대를 위한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 교육 시스템 구축
    • 글로벌 유명 교수진 확보, 우수한 교과목 개설, 교육 및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디지털 기반의 온오프라인 병행 교육시스템을 구축
    • 온라인을 활용하여 다양한 비교과 교육 콘텐츠 개발 및 제공
    • 온라인 대체 교육을 넘어 교육의 질적 개선을 위한 하이브리드 교육 시스템 구축
  • 4차 산업혁명 시대, 융합적 교육 확대를 위한 시스템 기반 마련
    •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맞는 창의 융합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전공 외 다양한 전문 역량 함양이 요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