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픽셀코드
본문 바로가기

우송대학교 로고

[VISION 2030] 수립과정 및 방향성

VISION 2030 개선 방향성 도출 방법론 / 1. 기존 비전 검토 기반 내부 현황 분석(비전2010 및 비전 2020검토, 내부 현황 분석(2014~2016)) / 2. 고등교육 시장 트렌드 / 외부환경 분석(저출산 고령화, 4차 산업 혁명, 삶의 질·국민행복의 가치에 대한 인식 확대, 보편화 단계 진입에 따른 고등교육 성격 변화 요구, 교육과 노동 시장의 연계강화, 파트너십의 확대 및 경쟁심화) / 3. 선도 대학 벤치마킹(미국,유럽 내 Top10권 대학, 대학원 대상 비전, 미션 벤치마킹)
GPS (Globalization, Partnership, Specialization)라는 3개의 축 유지
  • 외부 환경 분석 시, GPS의 중요성은 더욱 고도화되고 있으며, 과거 성과 평가 시 GPS는 우송대학교의 성장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판단됨
  • GPS 전략을 더욱 고도화/ 업그레이드하여 추진할 필요성 존재
4차 산업 혁명에 대한 체계적 / 선도적 준비 필요
  • 범국가적인 아젠다로서 4차 산업 혁명에 대한 관심이 높은 가운데, 정부/ 기업 차원에서도 아직 4차 산업에 대한 명확한 정의 및 준비가 어려운 상황임
  • 이러한 상황에서 고등교육 기관으로서 4차 산업에 대한 체계적인 준비와 선제적 움직임을 가져갈 경우 타 대학 대비 First mover advantage 확보 가능
외국인 학생 확보 및 해외 캠퍼스 구축 등에 대한 중요성 증대
  • 학령 인구 감소로 인한 외국인 학생 확보의 중요성은 더욱 확대되고 있으며, 특히 중국 외 지역으로의 다변화가 필수적으로 요구
  • 전략적 Playground를 한국 외 지역으로 확대하여 해외 공동 캠퍼스 등에 대한 주도권을 지속적으로 유지/ 강화해야 함
GLOCAL 관점의 산학 협력 중요성 증대
  • 글로벌 기업과의 산학 협력은 물론, 지역 사회와의 연계를 통한 산/학/연 연계를 통한 협업 클러스터, 에코시스템 구축 등의 노력이 필요
글로벌 선도 수준의 학사 / 행정 / 교육 시스템 구축
  • 조직의 역량을 효율적으로 지원해줄 수 있는 교육 시스템 및 인프라 확보
인재상의 체계화 및 정교화
  • 기존 4대 인재상의 한계점 보완 및 내외부 환경 요구 수용 등을 하여 3대 인재상으로 새롭게 도출

[VISION 2030]

1.비전2030:THE SMART UNIVERSITY FOR THE WORLD / 2.교육목표:글로벌 사회를 선도하는 바른 인성과 창의융합역량을 갖춘 실용전문 인재 양성 / 3.핵심역량:도덕과윤리,사회적관계,글로벌관점,창의 및 논리적 사고, 분석적 기술, 문제해결, 소통기술 / 4.인재상:글로벌인재,창의융합인재,실용전문인재 / 5.전략방향:학생 중심 지원체계 혁신, 실용적 교육과정 및 학사제도 운영, 지역사회 기여 및 글로벌 체계 강화, 스마트 캠퍼스 환경 구축 / 6. 전략과제 및 실행과제:학생중심 교육시스템 개선(①학생지도체재 개선 ②교수·학습 지원체계 개편), 실용적 교육과정 개선(① 역량기반 교육과정 개발 운영 ②특성화 전략기반 교육체계개편 ③문제해결형SW교육과정 개발운영 ④실용중심 교육 프로그램 운영), 지역 연계 시스템 강화(①취·창업 역량 기반 확충 ②지역 협력 네트워크 확대), 경영체계 고도화(①제도 고도화 ②조직 경쟁력 강화), 학생지원 내실화(①교수·학습 역량 제고 ②학생지원 시스템 정교화), 혁신적 학사제도 개선(①역량강화형 학사제도 구축 ②특성화 기반 학사관리 개선 ③수요자 중심 학사관리 운영 ④교육 질관리 체계 개선), 글로벌 교육 인프라 확충(①글로벌 교육프로그램 확대 ②글로벌 네트워크 확대), 스마트 캠퍼스 구축(① 교육 시설 확충 ②교육 환경 개선)
「Vision 2030」 : THE SMART UNIVERSITY FOR THE WORLD
  • 4차 산업 혁명 시대로 인해 요구되는 스마트 대학으로서의 지향점 천명: 스마트 대학은 ICT 기술에 따른 스마트 캠퍼스라는 인프라적 관점 뿐만 아니라 소프트 파워/ 스킬을 강화하는 방향으로서의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포괄적으로 의미
  • 전략적 Playground로서의 전 세계를 명확히 표현함으로써 국제화 지속 추진

[VISION 2030] 달성을 위한 단계적 추진계획

단계적 추진계획:1단계(고부가가치 학부교육 체계 구축), 2단계(글로벌 스마트 캠퍼스 1.0구축), 3단계(글로벌 스마트 캠퍼스 2.0 업그레이드) / 유학생 수:3천명(17~20년), 4천명(21~25년), 5천명(26~30년) / 국내Top 10 진입 단과대 수:2개(17~20년), 3개(21~25년), 4개(26~30년) / 해외 캠퍼스 구축:3개(17~20년), 5개(21~25년), 7개(26~30년) / 인프라 시스템(행정,학사,교육 시스템의 글로벌 환경 완비 → 4차 산업向 글로벌 인프라시스템 완비 → 글로벌 선도 기준의 매니지먼트 시스템 구축 )
1단계 (2017~2020) : “고부가가치 학부 교육 체계 구축”
  • 유학생 수 3천명 이상의 글로벌 대학으로서 2개 단과대학이 국내 Top 10 내 진입하며 3개 이상의 해외 캠퍼스 구축
  • 이러한 목표 달성을 위해 행정/ 학사/ 교육 시스템의 글로벌 환경 완비
2단계 (2021~2025) : “글로벌 스마트 캠퍼스 1.0 구축”
  • 유학생 수 4천명 이상의 글로벌 대학으로서 3개 단과대학이 국내 Top 10 내 진입하며 5개 이상의 해외 캠퍼스 구축
  • 이러한 목표 달성을 위해 4차 산업 向 글로벌 인프라/ 시스템 완비
3단계 (2026~2030) : “글로벌 스마트 캠퍼스 2.0 업그레이드”
  • 유학생 수 5천명 이상의 글로벌 대학으로서 4개 단과대학이 국내 Top 10 내 진입하며 7개 이상의 해외 캠퍼스 구축
  • 이러한 목표 달성을 위해 글로벌 선도 기업 수준의 매니지먼트 시스템 구축

우송대학교의 인재상

교육목표:글로벌 사회를 선도하는 바른 인성과 창의융합역량을 갖춘 실용전문 인재 양성 / 3대 인재상:글로벌 인재, 창의융합 인재, 실용전문 인재
글로벌 인재
  • 글로벌 스탠다드에 적합한 인성을 갖춘 인재
  • 외국어/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겸비한 인재
  • 국제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는 인재
창의융합인재
  • 유연한 사고를 바탕으로 문제해결역량이 뛰어난 인재
  • 다각적인 시각으로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인재
  •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갖춘 인재
실용전문인재
  • 학문적 지식을 실제 산업과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인재
  • 전문지식과 전문능력을 바탕으로 산업과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
  • 평생학습과 지식탐구로 발전하는 인재
우송헤럴드
e-뉴스레터
인터넷증명서발급
트위터블로그페이스북
우송학원관련사이트
대학정보시스템
우송학원60주년역사관
학생경력개발센터
우송학생상담센터
장애학생지원센터
유학생지원팀
우송대학교 기숙사
부속기관
우송도서관
우송유치원
사회봉사단
부속교육기관
교양대학
평생교육원
우송IT교육센터
한국어교육원
공자아카데미
교수학습개발센터
우송어학센터
산학협력
산학협력단
SW중심대학사업단
창업지원단
창업동아리
ACE+사업단
우송글로벌리더십센터
발전기금
복지시설
솔파인레스토랑
솔스포렉스

우송학원 관련사이트

학과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