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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송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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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송대학교·스페인바르셀로나대학 CETT 외식조리 대학원 복수학위과정

외식·조리학과 소개

조리와 외식경영을 접목한 국내 최초, 최고의 전문실무 교육과정으로 외식 조리 분야의 창의적이고 과학적인 전문교육으로 글로벌 최고의 외식조리 인재를 양성하려 합니다.

과정(코스)

  • 외식·조리창업코스 042-629-6295
  • 스페인 CETT복수학위 코스 042-629-6295

외식·조리창업코스 소개

조리와 외식에서 중요한 인프라와 프로그램 그리고 교수진을 갖춘 환경에서 외식조리 및 창업 전문 마스터(Master)가 되기 위해서 체계적인 수업을 통해 이 분야 전문 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커리큘럼

경영학과 석사과정의 커리큘럼 표 입니다. 코스명, 공통교과, 전공교과별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전공/코스 공통교과 전공필수교과 전공선택교과 비고
외식·조리창업코스 연구방법론
제4차산업혁명과 S/W응용
기능성식품연구
외식경영전략특강
주방관리특론
인적자원관리론
프랜차이즈 시스템연구
외식창업사례연구  
외식마케팅연구  
글로벌메뉴기획세미나  
외식소비자행동연구  
핵심한식조리기술  
핵심양식조리기술  
명장 미식트랜드 특강  
논문연구  

교과목소개

공통필수교과
  • 연구방법론(Thesis Research)
    본 수업은 사회과학 분야의 연구 방법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연구주제의 선정 및 논문의 체계, 연구계획서 작성, 비판적 논문읽기, 통계 자료의 분석 및 해석 등에 대해 학습한다.
  • 제4차 산업과 S/W응용 (Application of S/W and Fourth Industrial)
    Lot, AI, 빅데이터로 대변되는 제4차 산업시대에 제조, 금융, 의료, 교육, 문화, 농수산업 등 전 산업에 걸친 혁신과 산업구조의 융합적 발전뿐만 아니라 공공 서비스 혁신을 통한 개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본 도구로서의 소프트웨어 설계 및 응용 역량을 함양함.
  • 기능성식품연구 (Recent Trends in Functional Foods)
    기능성 식품의 정의와 관련제도와 현황 및 기능성 식품의 안정성과 기능성 평가방법에 대해 국내 및 국외 사례를 통해 알아보고 최근 건강기능성식품의 연구동향에 대해 살펴본다.
학과전공교과
  • 외식경영전략특강 (Business Strategy in Food-service )
    경영전략은 경영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으로서 급속하게 변화되는 외식환경 속에서 기업이 당면할 전략적 문제나 기회를 발견하고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을 통해 익힌다.
  • 주방 관리 특론 (Culinary Kitchen management)
    최근 새로운 직군으로 부상하고 있는 경영과 조리기술을 갖춘 조리경영자, 즉 쉐프매니저 또는 쉐프 오너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 인적자원관리론 (Human Resource Management)
    새로운 환경과 글로벌 시장 구조에서 진취적이고 혁신적인 인력관리를 통해 외식사업에 대한 경영방법을 익힌다. 특히 인사관리 체계에서 벗어서 모든 자원 중 인적 자원의 최우선 고려 대상으로서 인적 자원의 효율적 분배와 갈등관리 등에 대해 학습한다.
  • 프랜차이즈 시스템연구(Franchise System Seminar)
    기본적인 프렌차이즈 개념을 익히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레스토랑 프렌차이즈의 장,단점을 비교하며 법률적인 계약과 최근의 프렌차이즈 동향을 파악하도록 한다.
  • 외식창업사례연구(Case Study in Culinary Entrepreneurship)
    외식 산업의 창업과 관련된 지식을 습득하기 위하여 창업을 위한 계획과 사업계획서 작성 및 사업성을 분석하고 실제 창업자들의 사례를 파악하여 창업주들의 경험과 실패사례를 중심으로 연구하고 발표한다.
  • 외식마케팅연구 (Culinary Marketing Management)
    외식사업의 마케팅 관리기법을 바탕으로 외식사업의 형태, 규모 등을 분석하여 시장세분화를 통해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방법을 연구한다. 즉, 외식사업 분야를 대상으로 창업을 위한 아이디어 개발, 관련된 법규검토, 마케팅 전략 수립, 기타 사업 타당성 조사를 실시하여 외식사업의 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특히 외식조리분야의 특수성을 고려한 마케팅활동의 핵심개념인 교환의 원리를 이해하고 관련된 시장세분화, 표적시장선정, 포지셔닝, 마케팅 믹스의 개념을 다양한 문헌과 사례로서 강의하여 과학의 예측 및 대책수립능력을 배양하여 이를 외식업의 경영과 전략관리의 상관관계를 설명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 글로벌메뉴기획 세미나(Global Restaurant menu Development seminar)
    외식․ 급식경영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타겟 고객에 따른 메뉴계획, 식재료량 산출, 메뉴평가 등 메뉴 상품화 전략에 관한 원리를 배운다.
  • 외식소비자 행동 연구 (Research on Food Consumer Behavior)
    소비자행동과 고객만족연구 분야에 대한 다양한 이론 및 연구방법론적 접근의 이해를 높이고, 현재 이론을 토대로 검증 가능한 가설을 개발하는데 목적을 둔다.
  • 핵심한식조리기술(Korean Cooking Skill Fundmental)
    한국음식에 대한 핵심기술을 중심으로 조리방법을 설명한 것으로 외식창업에서 필요한 한국음식조리법을 설명하였다.
  • 핵심양식조리기술(Western Cooking Skill Fundmental)
    외식조리를 비전공자라도 반드시 알아야 할 외식분야에서 사용되는 양식관련 핵심기술을 중심으로 기초에서부터 메뉴생산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었다.
  • 명장 미식트랜드 특강(Master Chef Gastronomic Trend)
    외식조리분야에서 최고의 기술을 자랑하는 명장이 선보이는 트렌드를 포함하는 외식조리기술을 실제적으로 표현하였다.
  • 논문연구
    학생들의 논문 주제를 바탕으로 논문의 형식과 연구 과정을 지도한다.

스페인 CETT 복수학위 코스 소개

스페인 명문 바르셀로나대학의 CETT 외식조리대학원에서 케이터링과 외식분야 프로그램 및 분자요리를 경험할 수 있는 인턴쉽 등 세계적 외식조리 전문 마스터(Master)가 되기 위해서 체계적인 수업을 통해 양 대학의 석사학위를 동시에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커리큘럼

경영학과 석사과정의 커리큘럼 표 입니다. 코스명, 공통교과, 전공교과별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전공/코스 공통교과 전공필수교과 전공선택교과 비고
스페인CETT
복수학위코스
연구방법론 외식경영전략
레스토랑 운영
인적자원관리론
재무관리
외식마케팅연구 우송대/스페인
CETT복수학위 프로그램
메뉴생산과 서비스관리
단체행사급식
레스토랑디자인 및 설계
소비자행동연구
현장인턴십
마켓리써치
논문연구

교과목소개

공통필수교과
  • 연구방법론(Thesis Research)
    본 수업은 사회과학 분야의 연구 방법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연구주제의 선정 및 논문의 체계, 연구계획서 작성, 비판적 논문읽기, 통계 자료의 분석 및 해석 등에 대해 학습한다.
학과전공교과
  • 외식경영전략특강 (Study Marketing in Food-service)
    외식 경영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으로서 급속하게 변화되는 외식환경 속에서 기업이 당면할 마케팅 전략적 문제나 기회를 발견하고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을 통해 익힌다.
  • 인적자원관리론 (Human Resource Management)
    새로운 환경과 글로벌 시장 구조에서 진취적이고 혁신적인 인력관리를 통해 외식사업에 대한 경영방법을 익힌다. 특히 인사관리 체계에서 벗어서 모든 자원 중 인적 자원의 최우선 고려 대상으로서 인적 자원의 효율적 분배와 갈등관리 등에 대해 학습한다.
  • 재무관리(Financial Management)
    외식기업의 운영을 위해 자금을 조달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것으로 비용을 비롯하여 수익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포함해서 기업의 가치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학습을 함
  • 레스토랑운영(Restaurant Operation)
    레스토랑 산업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바탕으로, 레스토랑 서비스 및 주방 운영에 요구되는 기본적인 경영학적 지식, 제품생산 및 관리 방식 및 전/후방 산업 군(고객 포함) 관리에 대한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한다.
  • 마켓리써치(Market Research)
    외식 산업 시장을 중심으로 현황과 미래 예측 그리고 성공과 실패사례를 연구하여 발표 한다.
  • 외식마케팅연구 (Culinary Marketing Management)
    외식사업의 마케팅 관리기법을 바탕으로 외식사업의 형태, 규모 등을 분석하여 시장세분화를 통해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방법을 연구한다. 즉, 외식사업 분야를 대상으로 창업을 위한 아이디어 개발, 관련된 법규검토, 마케팅 전략 수립, 기타 사업 타당성 조사를 실시하여 외식사업의 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특히 외식조리분야의 특수성을 고려한 마케팅활동의 핵심개념인 교환의 원리를 이해하고 관련된 시장세분화, 표적시장선정, 포지셔닝, 마케팅 믹스의 개념을 다양한 문헌과 사례로서 강의하여 과학의 예측 및 대책수립능력을 배양하여 이를 외식업의 경영과 전략관리의 상관관계를 설명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 메뉴생산과 서비스관리(Product & Service Management)
    외식기업운영에 있어서 메뉴 생산과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흐름을 비롯해서 주방에서의 생산관리, 원가, 구매, 그리고 메뉴개발을 포함하여 이를 고객에게 서비스하는 기술과 지식을 습득을 한다.
  • 단체행사급식(Catering & Groups)
    기본적인 이론 및 실제 사례 분석을 기반으로, 상업적 목적의 단체 급식(Catering) 운영을 위해 요구되는 기초 경영학적 지식, 고객 군 Needs 및 condition 분석, 주방운영의 형태 구성, 실질적 운영을 위해 요구되는 지식, 기술 및 태도를 습득한다.
  • 레스토랑디자인 및 설계(Restaurant Design & Architecture)
    레스토랑 운영을 위해 요구되는 주방 및 홀의 공간관리에 대한 전반적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한다. 사례연구를 통해, 주방의 형태, 목적 및 운영 프로세스를 고려하여 내부 환경(Ambience)을 구축하고 실제 생산되는 식음제품의 여정 (Journey of the dishes)을 최적화할 수 있는 방식을 습득한다.
  • 현장 인턴십(Field Internship)
    외식과 관련된 기업 및 업체 또는 현장에서 실제 경험을 통해서 이론적 지식과 비교되는 경험적 습득을 한다.
  • 소비자행동연구(Customer Experience Management)
    소비자행동과 고객만족연구 분야에 대하여 실제사례, 다양한 이론 및 연구방법론적 접근을 통해 소비자 행동을 분석하고 이를 구조화하여 소비자 만족도를 제고하고 실제 기업전략에 활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한다.
  • 논문연구(Dissertation)
    학생들의 논문 주제를 바탕으로 논문의 형식과 연구 과정을 지도한다.

식품·조리과학학과 소개

식품조리과학학과는 식품과학, 영양학 및 생물과학 분야의 융합지식을 교육하고 연구하는 학과이며, 실험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학술활동 및 현장 체험형 연구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전공

  • 식품·조리과학전공 630-9380

커리큘럼

경영학과 석사과정의 커리큘럼 표 입니다. 코스명, 공통교과, 전공교과별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전공/코스 공통교과 전공필수교과 전공선택교과
식품·조리과학전공 연구방법론
제4차산업혁명과 S/W응용
기능성식품연구
고급미생물학
발효공학특론
고급생화학
응용식품과학연구
유전공학특론
식품가공학특론
식품화학특론
식품유화특론
식품효소학특론
논문연구